열린
 다시 감각하고 연결하는 우리



징검다리 미술가게 세 번째 전시회의 이름은 ‘열린 결말’이에요. 이번 전시는 지구의 모든 존재가 겪고 있는 기후위기에 대한 이야기예요. 기후위기에 마음 쓰는 이들을 생각하며 준비했고요.
 
세상의 고통에 예민한 사람일수록, 기후위기 앞에서 슬픔과 우울을 깊게 느낀다고 해요.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은 '어차피 힘든 일', '뭘 할 수 있겠어?', '이런다고 바뀔까?'라는 닫힌 결말에 마음이 닿을 때마다 어깨가 처지지요. 기후위기 시대에 예술의 역할은 우리를 깨어있도록 하고 힘내게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봤어요. 생각과 마음이 닫히지 않도록 감각을 깨우고, 우리의 연결을 응원하고 그 결말을 열어놓는 것 말이죠.
 
긴 시간 나와 연결되어 순환했던 자연을 떠올리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멀리 떨어져 있지 않았던 시간, 하나였던 순간들 말이에요. 끊어진 고리, 달라져 버린 풍경, 사라진 생명들도 응시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기후위기가 왜 느린 폭력인지를 함께 생각해보면서 말이죠. 그리고 파국이 아닌 미래를 상상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내 안에 내기 시작한 길이 모두가 함께 걷는 길이 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져보면서요.

둥둥 뜬 비닐봉지와 함께 유영하는 일상에서도 아름다운 나무와 신비로운 새를 간절히 떠올리는 것이 희망. 거대 산불에 겸허하게 무릎 꿇는 순간에도 초록의 숲과 푸른 바다를 다시 품는 것이 희망. 잎과 열매를 떨군 채 잘려있는 마른 나뭇가지, 뼈와 깃털로 남은 새를 보면서도 생명의 원시성을 새로이 꿈꾸는 것이 희망. 돌고래 뛰노는 바다와 나비가 춤추는 풀과 꽃의 들판을 마침내 되찾겠다는 의지가 바로 희망이겠죠.

뭇 생명을 아우르는 여성의 마음으로 서로 맞잡는 손이 판도라 상자 안에 남은 희망의 실타래 아닐까요. 우리를 무한경쟁과 각자도생으로 밀어 넣는 미로와 같은 세상이지만. 상생을 그리는 사람의 마음으로 한 발 한 발 헤쳐가며 길을 내다 보면 우리 만나 지지 않을까요. 평화와 생태의 길, 숲과 심장이 하나 되는, 가슴 뛰는 그 길에서요.
"전시 작품은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종혁

박종혁은 사람이 사람과 서로 기대고 사람이 자연에 깃들길 바란다. 나무와 새 시리즈로 아름다운 자연 그대로를 노래하기도 하고, 때론 버려진 비닐우산이며 사용한 비닐봉지를 다시 사용해 작품을 만들어서는 상품화되지 못하고 버려질 액자에 끼워 전시하기도 한다. 바닷물이며 수돗물에 녹아서 보이지 않을 때도 보일 때도 항상 있는 ‘그것’과 당신이나 당신의 자녀들보다 더 오래 살아남을 ‘이것’인 미세 플라스틱이 지배하는 세상을 드러내는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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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선

이상선은 다양한 시도로 새로움을 찾으며 어떤 장르에 갇히길 거부한다. ‘화가가 할 일은 그린다는 행위를 어떤 특별한 사건이나 스토리로 전달하기보다, 그 순간 느낀 정신적, 감정적 동요 자체를 전달하는 일이라고 느낀다.’ 거창하고 심오하고 어려운 이야기를 담는 대신 익숙한 것을 낯선 시선으로 보며 색과 빛의 흐름을 따른다. ‘그냥 가만히 들여다보고 싶은 그림 하나를 그리’고 ‘조금 이상한 그림’을 그리다 보면 ‘어느 순간 그림이 그림을 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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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미정

배미정은 일상의 관계와 기억의 조각들이 놓여져 있는 장면들, 아직 해석되지 않은 추상의 조합인 세상, 그 비틀어진 틈을 풍경화로서 담아내는 작업을 한다. 우리가 본다고 생각하고 느끼는 것들이 결국 우리의 인식 속에 존재하는 허상일 수도 있다는 것이 기본적인 생각이다. 최근에는 조금 더 내밀하고 구체적인 전달 방식으로 그동안 사랑해왔던 여자들의 일상적인 삶과 그들의 공간, 작가가 기억하고 바라보는 그들의 세상을 그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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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화순

김화순의 ‘붉은 바람 앞에 서다’, 서로 손을 맞잡은 여성들은 뒷모습이지만 결기가 느껴진다. 꼬불거리는 머리칼 하나에도 힘이 솟는 인상이다. 수동적인 피해자로 그려지는 여성의 이미지를 넘어서고자 하는 작가의 시선이 담겼다. 김화순의 그림에는 여성들이 중심에 있다. 바야흐로 때가 되었다는 듯이 달밤에 깨춤을 추며 등장한 여성들에서부터, 다양한 연령의 여성들이 한데 어울러져 춤을 추는 그림까지... 여성들의 역동과 수평적인 연대가 무르익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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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정엽

정정엽은 어디로 구를지 모를 콩이다. 여성으로서의 깊은 시선이 생명을 아우르며 사회 전반으로 열려 펼쳐져 있기 때문이고, 표현의 방식 역시 다양하고도 다채로운 까닭이다. 이미지는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뽑아 올리되 그리는 과정은 씨앗이 콩으로 열리고, 콩이 메주가 되고, 메주가 된장이 되도록 오래도록 이다. 그렇게 정직하게 그린 그림에선 주변의 스치기 쉬운 생명 하나하나에서 품고 있는 이야기가 피어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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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은 노동의 세계에서 피워 올리는 꽃

한 작가의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눈 떠서 밥 먹는 시간 빼고는 잠이 들 때까지 그림을 그리고 또 그립니다. 그림을 많이 그리느라 ‘산재 노동자’의 아픈 어깨로 찡그리며 자는 날이 많습니다. 하지만 만족스레 그림을 그린 날은 자면서도 빙그레 웃는다고, 그이의 배우자가 말합니다. 여러 다른 일에 치이며 그림을 그리지 못한 날은 잠든 낯빛조차 밝지 못하지만 말입니다.

그림만 그릴 수 있는, 그래도 행복한 작가의 경우입니다만 창작의 세계 역시 그렇게 치열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세상에 영합하는 작품이 아니라서 더욱이 그러합니다. 그림을 그리기 전 고민하고 준비하는 시간, 맹렬하게 집중하는 시간, 지우고 더하는 붓질로 섬세하게 마무리하는 시간은 결코 짧지 않습니다. 작품을 완성하는 데 얼마나 걸렸냐는 질문에 자신의 나이만큼 들었다는 어느 작가의 답변을 떠올립니다. 작품에 혼을 담는다는 말은 절대 과장이 아닐 것입니다.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처럼, 소리에 놀라지 않는 사자처럼,
진흙에 더럽혀지지 않는 연꽃처럼,
타협 없는 삶을 살아내는 작가들의 귀한 작품입니다.
창작이라는 지난한 노동의 세계에서 피워 올린 꽃을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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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마음을 움직이는 작품이 있으신가요?
판매작품은 판매 후 작품가의 40%‘가 '노동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애쓰는 곳에 기부가 이뤄져요.
구매 희망자가 원하시는 경우, 작가의 작업실에서 작품 실물을 보실 수 있도록 작가와 약속을 잡고 동행해드립니다.
새로운 경험이 될 거에요 :) ‌아래 양식에 맞게 메시지를 보내 구매 의사를 알려주시면, 확인하는 대로 연락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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